아이언 선택의 기초

조회수 6203


골프에 처음 입문해서는 지인이나 가족의 골프채를 빌려서 연습하다가, 2~3개월 지나면 자신의 클럽을 구입하게 되는데,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주위분들에게 조언듣고, 티칭프로에게도 추천을 받지만 스스로가 클럽 선택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초급자를 대상으로 해서 (뭐 중/상급자라고 꼭 잘 안다는 보장도 없지만요) 어떤 아이언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대개는 아이언세트가 가장 비쌉니다 ^^

일단은 어떤 브랜드를 골라야 하느냐 보다는 클럽선택의 주요 요소들을 보기로 하죠.

 

아이언 선택시에는 아래의 요소들을 고려하세요.

- 클럽헤드

- 샤프트

- 그리고 가격이 핵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1) 클럽헤드,  캐비티백이냐 머슬백이냐의 선택.

초급자의 경우 캐비티백 스타일을 권해드립니다. 

캐비티의 기능적 역할은 무게중심을 아래로 보내 볼이 쉽게 뜨도록 해주며,

헤드 중심에 맞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비거리와 방향성을 보장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반면, 캐비디백 아이언은 주조방식이라 소위 말하는 '손맛'은 없다고들 합니다.


* 아래는 테일러메이드 아이언 (캐비티백, 초/중급용)

* 역시 캐비티백 스타일의 미즈노 JPX 시리즈


- 왜 캐비티 백을 권하느냐 고요? 

이유는 관용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헤드의 디자인과 무게재배치를 통해서 스윗스팟에 정확하게 맞지 않더라도 거리와 방향성에서 어느정도 나갑니다. 그런데 머슬백의 경우는 정확히 스윗스팟으로 치느냐 아니냐에 따라 공의 거리와 방향성에서 차이가 더 많이 납니다.

뭐, 요즘은 투어프로들도 캐비티백을 많이 씁니다. 그러니 초/중급자의 선택은 자명해 지겠지요?


* 머슬백인 미즈노 MP시리즈 모델

* 이런 머슬백 스타일은 정확한 임팩트와 어느 정도 이상의 스윙스피드가 없으면 볼이 잘 뜨지 않고, 비거리가 잘 안납니다.


2) 헤드가 단조? 주조?

대개의 경우 캐비티가 큰 초보용이라면 주조일것이며, 머슬백이라면 단조 입니다.


이부분은 말들이 많으나, 어느 것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연철을 두드려서 만든 단조가 좀 더 비싸고 주로 머슬백에 사용됩니다. 주조는 쉽게 말해 틀에 철을 부어 만드는 개념인데 캐비티백에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는 주조기술이 많이 발전해서 크게 신경안쓰세도 됩니다. 단조의 경우 클럽헤드에 "Forged"라고 로고 처럼 붙어서 좀 뽀대가 나긴 합니다.

 

3) 샤프트의 선택 (스틸? 경량스틸?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무게의 선택이 제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스윙스피드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스윙스피드가 좋을 수록 거리가 더 나는 것은 아시죠?

 샤프트는 옛날에 히커리라는 나무로 주로 만들었으나 차츰 스틸로 옮겨가게 됩니다만, 무게로 인해 경량의 그라파이트가 도입되게 됩니다. 요즘은 스틸이면서도 무게가 가벼운 경량스틸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아이언의 경우 이렇게 판단하세요.

7번으로 캐리로 150야드를 넘겨치신다면 스틸, 그렇지 않다면 경량스틸이나 그라파이트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보통경량스틸 샤프트의 무게는 80~100g 정도 입니다. 

나이가 더 있으시거나 좀 더 편한 스윙을 원하시면 그라파이트도 좋습니다만 가격이 좀 더 비쌉니다.


굳이 연령대로 보자면 (남성의 경우)

20~30대 일반 스틸 (다이나믹골드 샤프트)

40~50대초반 경량스틸 (NSPRO 등)

50대 중반 이상 (그라파이트 샤프트)

 

무게 말고도 플렉스(Flex) 라는 것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샤프트의 휘는 정도를 말합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실 것 없이 딱딱한것, 탄성이 있는 것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딱딱한 X 부터 S, R, A, L 이렇게 있습니다. 


초/중급자이신 경우 

 가급적 S (Stiff)는 지양하시고, R 이나 SR로 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는 대표적 경량스틸인 NS PRO 950 


* 대표적 일반스틸 샤프트인 다이나믹골드

 

4) 스윙웨이트

스윙웨이트란 정확하게 말하면 그립끝에서 14인치 부분을 기점으로 헤드쪽과 그립쪽의 무게 배분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헤드의 무게가 무겁게 느껴지느냐 가볍게 느껴지는냐의  차이입니다. 

전체 무게가 동일하더라도 일반적으로 헤드가 무거우면 스윙스피드가 줄어듭니다.

 

스윙웨이트는 C8, C9, D0, D1, D2 이렇게 표시하고, 뒤로 (C-->D)로 갈수록 헤드쪽이 무거운 겁니다. 

보통 아이언의 경우 C9~D2정도로 나옵니다. 

남성의 경우 D0, D1이 많이 사용되며, 여성의 경우는 C1~C7정도 입니다.

 

직접 휘둘러보시고 고르시는게 가장 좋겠지요?

 

4) 클럽 Make-up (몇번 몇번을 사야하지요?)


예전에는 1번, 2번 아이언도 있었으나, 요즘은 프로들도 안씁니다. 

아이언세트 판매의 경우 4번부터 또는 5번 부터 판매를 합니다. 


그러면 즐골 하세요 ^^


5 0